개혁개방이후 중국(China)정치의 이데올로기적 유가적운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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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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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개방이후 중국(China)정치의 이데올로기적 유가적운용 연구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그러나 1980년대 개혁 개방이래 처음 된 ‘文化熱’ 즉, 전통사상중 특히 유가사상에 대한 재검토와 연구의 열기는 그러한 판단과 정책이 잘못된 것임을 조심스럽게 주장할 수 있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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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1999년 9월 9일 베이징의 인민대회당에서는 china(중국) culture부·교육부·사회과학원 등이 주관한 ‘공자탄생 2550년 기념좌담회’가 열렸고, 공자의 고향인 山東省 曲阜에서는 9월 26일부터 ‘공자 culture제’가 열렸다. 그 과정에서 china(중국) 봉건사회 통치이념의 이론(理論)적 근거이자 전통사상중 주류를 형성하고 있던 儒家사상에 대해 다수의 비판적 지식인들이 제기한 反傳統文化의 思潮는 1910년대 중기부터 진행되었던 신culture운동과 5.4운동 이후 본격화되었다. up개혁개방이후중국정치의이데올로기적유가적운용연구 , 개혁개방이후 중국정치의 이데올로기적 유가적운용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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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개방이후 중국(China)정치의 이데올로기적 유가적운용 연구
Ⅰ. 서 론
Ⅱ. 유가적 운용의 배경
1. 사회주의 체제의 유지
2. 경제적 당위성
3. 사회culture적 전통
Ⅲ. 개혁개방시기 유가사상의 이데올로기적 운용
1. china(중국) 특색의 사회주의culture의 세속화
2. 사회안정의(定義) 기제
3. 민족경제력 극대화를 위한 culture적 기초
Ⅳ. 결 론
출처
china(중국) 은 근대사회로 진입하면서 농경위주의 경제적 기초와 정치제도가 와해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양문명과 culture의 강력한 충격을 받았다. ‘공자탄생 2550년 기념좌담회’에서 사회과학원장 리 티에잉(李鐵英)은 공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평가를 내렸다.
전통 유가사상에 대한 긍정적 시각과 재조명작업은 china(중국) 건국 50주년이 된 1999년에도 꾸준히 지속되었다. 그후 儒家사상은 1949년 사회주의체제 수립부터 문혁이 종결된 1976년까지 즉 마오쩌둥(毛澤東) 통치시기의 반봉건적·무산계급독재의 사회주의정치culture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反체제사상으로 배척되면서 전면적으로 부정됐고 특히 문혁기간중에 反유가정책은 극명히 표출되었으며 그결과 유가사상은 불가피하게 분열되어 그 위상과 기능이 크게 위축되었다.
유가사상의 그같은 위기는 china(중국) 이 전통 농업사회로부터 공업사회로 전환하는 과정 속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간주되었고, 또한 새롭게 수립된 사회주의체제하의 사회주의정치culture의 형성을 위해서 순기능보다 역기능을 갖고 있다는 판단의 결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