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theory(이론)의 비교와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06:29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이론의 비교와 연구.hwp
하나하나 따져 보면
①손다이크 시행 착오설
손다이크는 문제상자를 통한 實驗으로 효능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의 선택 결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②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에 의해 체계화 된 이 이론(理論)은 개의 實驗을 통하여 자극과 반응이 학습에 미치는 effect에 대해 설멍햐였습니다. 문제상자를 이용하여 實驗하였는데 고양이를 상자에 넣어두고 밖에 먹이를 두어 교양이의 행동을 지켜보았습니다. 이 결과를 효능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이 이론(理論)은 조작적 조견형성과 이어집니다. 횟수가 늘수록 행동하는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음식을 제공하면 개는 침을 흘립니다.
③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자는 무의식적으로 학습한 행동보다는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행동은 손다이크의 문제 상자 實驗이서도 나타나는데 고양이는 시행착오를 통해 효능의 법칙에 의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To be continued )
[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theory(이론)의 비교와 연구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theory(이론)의 비교와 연구
사회과학,성인학습,상담,성인학습,이론,비교와,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이론의 비교와 연구.hwp( 92 )
[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이론의 비교와 연구 , [사회과학]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이론의 비교와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성인학습 상담 성인학습 이론 비교와
설명
다.
![[사회과학]성인학습%20및%20상담%20-%20성인학습의%20이론의%20비교와%20연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20-%20%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C%99%80%20%EC%97%B0%EA%B5%AC_hwp_01.gif)
![[사회과학]성인학습%20및%20상담%20-%20성인학습의%20이론의%20비교와%20연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20-%20%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C%99%80%20%EC%97%B0%EA%B5%AC_hwp_02.gif)
![[사회과학]성인학습%20및%20상담%20-%20성인학습의%20이론의%20비교와%20연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84%B1%EC%9D%B8%ED%95%99%EC%8A%B5%20%EB%B0%8F%20%EC%83%81%EB%8B%B4%20-%20%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C%99%80%20%EC%97%B0%EA%B5%AC_hwp_03.gif)
`성인학습의 이론(理論)의 비교와 연구`
1.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은 기본적으로 자극(S) 과 반응(R)의 연합이론(理論)을 기본으로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법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이 있습니다. 이때 훈련 받은 자극에 대하여 자극을 구별하여 다르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이 수order (차례) 행해진 후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되는데 훈련을 통해 자극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행동주의 이론(理論)은 인간과 행동은 environment의 지배를 받는다 라는 것에 대한 비판을 받으며 environment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활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이론(理論) 하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만족스러운 결과에 따라 행동하거나 타인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는 등이 그 예입니다. 고양이는 상자를 돌아다니기도 하고 할퀴기도 하가다 우연히 널빤지를 밟아 문이 열리자 먹이를 먹었습니다. 그리고 종소리를 들려주면 개는 자극에 집중하게 되는데 음식물과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며 개는 종소리가 들리면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무의식적으로 인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