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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의정이 과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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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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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training): 학습활동이 제공되는 현재 시점에서 구성원이 담당하
고 있는 직무와 관련된 학습활동으로서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수
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제공하는 제반활동을 말함
· 교육(education): 확정된 future 의 다른 직무에 대한 준비학습을 의미하
는 것으로서, 현재 하고 있는 일과 다른 특정 분야 혹은 같은 분야라
할지라도 구성원의 전반적인 능력을 현재 이상으로 증진시키는 활동
을 말함
· 개발(development): 구성원이 현재 담당하고 있거나 future 에 담당할
특정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조직 및 개인의 성장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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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인적자원개발의 관념과 영역

목차

* 인적자원개발의 관념과 영역

Ⅰ. 인적자원개발의 관념

Ⅱ. 인적자원개발의 영역

1. 개인 개발
2. 경력 개발
3. 조직 개발

* reference



* 인적자원개발의 관념과 영역

1. 인적자원개발의 관념

지식기반 사회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고 지속하
는 핵심적 요소로서 조직의 구성원, 즉 개인의 자질과 역량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아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과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가에 따라서 조직의 성패가 좌
우되기 때문에 주로 물적 · 재정적 요소를 조직활동에 투입할 수 있는 자원
으로 바라보던 기존의 시각에서 조직 구성원 역시 조직활동에 활용되는 자
원으로 포함하는 시각으로 change(변화)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인적자원개발은 일터 구성원이 물적 자원과 재정적 자
원을 조합하는 주체로서 조직의 생산성 증가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존재이
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역량 수준과 상호 관계의 양상에 따라서 조
직 차원의 성과도 달라진다고 본다.
인적자원개발이란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내들러(Nadler, 1969; Swanson
& Holton, 2001에서 재인용)는 인적자원개발의 활동 형태를 훈련, 교육, 개
발로 구분하였으며 , 그 관념은 다음과 같다. 인적자원개발은 바
로 조직이 이용하는 자원의 가치가 증가할수록 조직 차원의 성과도 증가하
기 때문에 인적자원의 가치를 제고하는 노력, 즉 개발활동을 강조한다는
맥락에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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